- 보니야 놀자

[서버] 내장 FTP로 접속하기

컴퓨터

FTP서버관리를 하다보면 보통 알FTP나 파일질라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접속해서 관리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도스창으로만 접속가능한 환경이고, FTP프로그램도 설치하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어떻게 하지..? 라는 설정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도스에 접속할 수 있는 내장FTP기능을 제공합니다. FTP에 접속하기 위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해야 하므로 윈도우XP기준 [시작->실행->cmd]로 명령을 내립니다.

도스창에서 [ftp]라고 입력합니다.


호스트 접속은 [ftp> open 호스트]를 입력합니다. open명령으로 지정 호스트를 열고자 합니다. 호스트는 도메인이거나 ip주소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ftp.microsoft.com 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이 화면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것입니다. ftp.microsoft.com 는 익명연결이므로 아이디만  anonymous를 입력하고, 패스워드는 아무거나 넣고 엔터를 칩니다.


이제 로그인이 되었다고 나오네요. 이제 [dir]명령을 해보겠습니다.


알ftp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마우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만, 어쩔 수 없는 환경에 도스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약간의 기능 정도는 익혀 둘 필요가 있습니다. [help]명령을 하면 내장 ftp에서 작업할 수 있는 명령어를 알 수 있습니다.


ftp.microsoft.com 는 읽기만 허용될 뿐, 폴더나 파일생성, 수정, 삭제가 안되는 점, 알고 계시죠??

[/deskapps]폴더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ftp> cd deskapps]을 하고, [pwd]명령을  내립니다. [pwd]는 현재 경로를 보여줍니다.


[dir]명령을 해서 파일 목록을 보면, [readme.txt]파일이 보이시죠? 이 파일을 받아 보겠습니다. [ftp> get readme.txt]를 하면 다운로드됩니다. 파일은 경로 [c:\]에서 ftp접속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c:\]에 저장됩니다.

 [다운로드]
 ftp> get 파일경로
 [여러 개의 파일을 받을 때 사용]
 ftp> mget 파일경로 [..파일경로]

 [업로드]
 ftp> put 파일경로
 [여러 개의 파일을 업로드 할때 사용]
 ftp> mput 파일경로 [..파일경로]

 [binary #모드 전환]
 ftp> binary
 [binary 파일 다운로드 예제]
 ftp> binary
 ftp> get 파일경로

 [ascii #모드전환]
 ftp> ascii
 [ascii 파일 다운로드 예제]
 ftp> ascii
 ftp> get 파일경로

 [현재 경로]
 ftp> pwd

 [경로 이동]
 ftp> cd 이동경로

 [호스트 종료]
 ftp:> close

 [ftp 종료]
 ftp> qu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