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chkdsk 명령어로 디스크 검사 방법

컴퓨터

윈도우에는 여전히 도스가 존재합니다. 지금은 명령 프롬프트로 불리지만 도스 시절에는 일일이 키보드를 치며 명령어를 입력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명령어를 모르면 고치기 쉽지 않아 PC 대리점에 맡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chkdsk 명령은 디스크가 이상하거나 손상된 파일이 발견되면 하드디스크의 오류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chkdsk c: /r 


'/r' 옵션은 '/f' 가 실행하는 디스크 검사보다 강화된 옵션으로 손상된 섹터를 찾아 읽을 수 있는 정보로 복구하는 기능을 합니다. 복구된 파일은 ‘chk’ 형태로 복구됩니다.

중요한 데이터 파일은 복구가 안 될 수 있으므로 ‘/f’ 옵션으로 디스크 검사를 진행하고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한 후 ‘/r’ 옵션을 이용해 드라이브 검사를 진행합니다.

chkdsk c: /r /i /c


디스크 검사를 할 때 ‘/i’ 옵션과 ‘/c’ 옵션을 같이 사용하면 색인 항목 확인, 폴더 구조에서 사이클 항목 확인 등을 생략하고 작업하므로 디스크 검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는 디스크 검사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스크 검사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에 관련한 메뉴가 나타나면 도구를 선택해서 디스크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해 진행할 수 없는 검사를 명령 프롬프트가 할 수 있으므로 알아두면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