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윈도우10 블루스크린 진단 및 오류 해결

컴퓨터

잘 사용하던 윈도우에서 블루 스크린이 발생하면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Ox로 시작하는 알 수 없는 오류코드부터 이 오류코드마저 출력하지 않고 바로 재부팅이 되면 답답하기만 합니다. 다행히 윈도우 XP부터 블루 스크린 출현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져 안정성이 좋아졌습니다. 

윈도우7 까지만 Ox 로 시작하는 오류 코드는 있었지만 윈도우10으로 넘어오면서 Ox로 시작하는 오류 코드 대신 오류 메시지로 대체되면서 그나마 진단하기가 수월합니다.


윈도우10 오류

윈도우10에서 블루 스크린이 자주 나타나면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손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가 쓰기 작업 중 예기치 않게 전원이 꺼져버렸다면 파일 시스템이 손상되어 블루 스크린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10으로 정상적인 시동이 되지 않으면 윈도우10 설치 미디어로 부팅한 후 다음과 같은 설치화면에서 "shift + f10"을 누르면 명령 프롬프트(도스창)가 실행됩니다. 다음 명령어로 손상된 데이터가 있는지 검사하고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합니다.


검사할 드라이브가 C: 드라이브라면 c: 를 적어주고, 현재 드라이브를 검사하려면 생략 가능합니다. "chkdsk c: /f /r" 옵션을 주고 실행합니다.


두 번째로 디스크 검사를 완료하면 메모리 손상 여부를 점검하도록 합니다. 설치 미디어로 부팅한 상태에서 "mdsched" 명령어를 입력하면 창이 뜨는데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권장)”을 선택해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 다음에 점검할 일은 최근에 설치한 후에 발생한 경우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드라이버 롤백을 진행하거나 시스템 복원을 진행합니다. 아니면 오류 메시지를 검색어로 사용해 MS 기술문서에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10 오류

다음 표는 대표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 문제나 해결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오류 메시지 설 명
UNMOUNTABLE BOOT VOLUME
NACCESSIBLE BOOT DEVICE
윈도우 시동에 필요한 커널(NTOSKRNL)을 찾을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시모스 셋업에서 하드디스크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하드디스크 손상, 부팅 정보(BCD)의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NTFS_ALE_SYSTEM NTFS 파일 시스템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하드디스크나 메모리 데이터 손상이 원인으로 메모리가 부족할 때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SYSTEM THREAD EXEPTION NOT HANDLED
KERNEL MODE EXCEPTION NOT HANDLED
커널(Kemel)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복구할 수 없고, 알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오류 메시지입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고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제거한 후 설치된 모든 드라이버를 롤백합니다. 또한 메모리 진단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PAGE FAULT IN NON PAGED AREA 시스템에 없는 메모리에 접근할 때 나타납니다. 장치 드라이버나 메모리 결함. 하드디스크의 손상된 데이터가 원인입니다.
DRIVER IRQL NOT LESS THAN OR EQUAL TO 드라이버 자체에 결함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해당 오류 메시지와 함께 문제가 있는 장치가 같이 표시되는데 블루 스크린에 나타난 드라이버 파일을 포함한 드라이버를 제거/업데이트/롤백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THREAD STUCK IN DEVICE DRIVER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을 발생합니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윈도우7 오류

윈도우 7에서 Ox로 시작하는 오류 메시지 중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와 해결방법을 다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 드 오류 메시지 설 명
OX0000001A MEMORY_MANAGEMENT 메모리가 부족할 때 나타납니다. 하지만 윈도우는 스왑을 이용하므로 메모리 손상이나 메모리 조립 불량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에 여유 공간이 없을 때도 나타납니다.
Ox00000044 MULTIPLE_IRP_COMPLETE_REQUESTS 장치 드라이버나 하드웨어 자체가 손상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OX0000007A KERNEL_DATA_INPAGE_ERROR 윈도우 하드디스크가 손상되거나 메인보드 디스크 입출력 장치가 손상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Ox00000050 PAGE_FAULT_IN_NONPAGED_AREA 윈도우와 호환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때 발생하며 메모리가 부족할 때도 나타납니다.
OX0000007B INACCESSIBLE_BOOT_DEVICE 하드디스크에 부팅과 관련된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OX000000EA THREAD_STUCK_IN_DEVICE_DRIVER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그래픽 카드 장치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거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시도합니다. 마지막에는 그래픽 카드를 교체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OX0000007F DRVER_IRQL_NOT_LESS_OR_EQUAL 특정 장치의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잘못된 드라이버를 설치한 경우에 발생하며 메인보드와 호환되지 않는 메모리를 설치했을 때도 발생합니다.
OX000000D1 UNEXPECTED_KERNEL_MODE_TRAP CPU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CPU 냉각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오버클러킹으로 CPU가 과열된 경우입니다.
Ox00000024 NTFS_FILE_SYSTEM 하드디스크가 물리적, 혹은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었을 때 나타납니다. 하드디스크를 진단해 문제를 해결하고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OX0000000A IRQL_NOT_LESS_OR_EQUAL 전원 관리자 오류로 핫픽스를 설치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Ox00000101 CLOCK_WATCHFDOG_TIMEOUT 메인보드 전압 저하 문제로 CPU에 내장된 GPU가 사용하는 전압 부족으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Ox81000019 섀도 복사본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VSS 및 SPP 응용 프로그램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세요. 시스템 예약 파티션 공간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오류 메시지로 해결 방법 찾기

정확한 오류 메시지를 알고 있으면 MS 홈페이지에서 해결 방법을 직접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URL로 접속한 다음 원하는 내용을 찾으세요.

https://support.microsoft.com/ko-kr/windows?ui=ko-KR&rs=ko-KR&ad=KR

 

검색창에 오류 메시지와 함께 찾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관련된 내용이 출력되며, 오류 메시지 중에서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비슷한 글을 선택하면 답을 찾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