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윈도우10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 PC 다운되는 문제 해결

컴퓨터

장치 드라이버는 윈도우에서 어떤 장치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하나입니다. 윈도우10이 자동으로 대부분의 장치를 인식하지만 자동으로 인식된 장치들도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러한 장치 드라이버는 각 장치를 개발한 제조사에서 함께 개발해야 하는데, 그것은 각 장치를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이 장치 드라이버도 개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장치 드라이버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되는 장치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그래픽 카드 장치 드라이버는 그래픽 카드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그래픽 카드 업데이트를 수행하고자 할 때 가장 중요시해야 할 사항은 안정성입니다. 

성능을 높이려고 하면 안정성이 무너지고 이러한 장치 드라이버들은 성능이 조금만 향상된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래픽 카드 장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할 때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정식으로 제공되는 장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장치 드라이버 롤백

장치 드라이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가 있는 장치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에서는 문제가 있는 장치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이전에 사용하던 장치 드라이버로 복원시킬 수 있는 장치 드라이버 롤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 설치된 장치 드라이버 롤백은 장치 관리자를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작 -> 제어판’으로 들어간 다음 검색창에 ‘장치 관리자‘라고 입력하면 검색창 하단에 ’장치 관리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롤백 할 장치 드라이버를 더블클릭, 새로운 창이 뜨면 드라이버 선택한 다음 ‘드라이버 롤백‘을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에는 롤백할 드라이버가 없어서 비활성화되어 있지만 이전에 사용하던 장치 드라이버가 있고 '드라이버 롤백' 버튼을 클릭하면 롤백할 것인지 확인 창이 뜹니다. ’예‘를 클릭한 다음 윈도우를 재부팅합니다.


롤백 되었는지는 장치 드라이버 버전과 드라이버 날짜를 확인해 보면 롤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