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서버] 윈도우 XP로 lls 서버 구축

컴퓨터

윈도우 Xp Propessional 이상 버전, 비스타, 윈도우 7 에는 lls 서버가 기본 포함됩니다. 이는 SMTP, FTP, HTTP, Ssl 등을 할  있으며, php 와도 연동이 가능합니다만, 아쉽게도 Propessional 이하 버전에는 lls 서버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파치 서버와 같은 공개 서버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다음 설명할 방법이 어렵다면 APMSetup 이나 Autoset 자동 설치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서버나 php, mysql 을 자동으로 셋팅되어 서버를 구축해 줄 것입니다

 

 

설치 순서는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 Windows 구성요소 추가/제거" 순으로 클릭한 다음 "인터넷 정보 서비스 (lls)"를 선택, "자세히" 단추를 클릭합니다.

.

 

다음 그림의 "World Wide Web 서비스"를 클릭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합니다.

.

 

윈도우 구성요소를 설치하는 것이므로 CD를 요구하게 되는데, CD 삽입후 설치지도를 따라 가면 됩니다. 간혹 admxprox.dll 구성파일을 요구할 수도 있는데, 이 파일이 없으면 설치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제 설치를 마무리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localhost를 입력합니다. 다음 그림 페이지가 뜨면, 설치는 정상적이라 보면 됩니다.

.

 

lls 서버 관리


lls 서버를 구축하면, 기본적으로 C:\inetpub\wwwroot 가 기본 루트가 됩니다. 이곳에 웹문서를 올려 놓으면, 홈페이지가 되는 것입니다. "제어판 ->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인터넷 정보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기본 웹사이트 -> 속성"을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 대화상자를 보면, http 기본 80포트를 사용하지만, 간혹, ISP 통신사업자가 포트를 막아두는 경우가 있어 임의의 포트를 적어 두는데, 보통 8080포트를 사용합니다.

 


만약 ip 주소가 192.168.0.1 이고, 포트가 8080 포트이면, 인터넷 주소창에 http://192.168.0.1:8080 이라고 입력해야 웹사이트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연결시간 제한은 설정된 시간내에 재접속이 없으면, 연결을 끊겠다는 것입니다.

 


"컨텐츠 만료 지정"이란 브라우저는 현재 날짜를 만료 날짜와 비교하여, 업데이트 된 페이지를 서버에 요청할지를 결정합니다.

 


"사용자 지정 헤더"는 사용자가 임의의 헤더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헤더 이름을 key라고 하고, 헤더 값을 va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오류”는 서버 오류를 관리하는 것으로 502, 407, 404 오류등, 모든 오류 페이지를 수정하거나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홈디렉토리로 접속했을 때 보여질 우선 순위설정입니다. index.php 가 없으면 Default.htm 을, 이 파일이 없으면, Default.asp 파일 순으로 찾게 됩니다.

 

홈디렉토리 경로나 권한, 보안 수준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가상 디렉토리 설정 


가상 디렉토리는 “home”이라는 별칭을 만들고, 경로를 D:\users 로 지정하였다면, 인터넷 주소창에 http://localhost/home 이라고 접속하면, D:\users 경로의 컨텐츠가 보여집니다. 다음과 같이 가상 디렉토리 마법사를 실행합니다.

 

 

 


별칭을 home 으로 정의하면 웹문서는 http://localhost/home 이 되고, D:\users 의 문서가 보여지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가상 디렉토리의 권한을 설정합니다

.


이와 같이 설정을 마무리하고 인터넷 주소창에 정상적인지 테스트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