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원격 데스크톱 연결

컴퓨터

원격 데스크톱은 windows Xp professional 이상 버전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으로 다른 컴퓨터에 쉽게 원격으로 연결해 줍니다. 물론 windows Xp professional 이하 버전도 가능하지만,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야 하는데, 방법은 하단부에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작->제어판->시스템->원격”을 선택하고, [사용자가 이 컴퓨터를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음] 항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항목이 없다면, 따로 [원격 데스크톱] 구성요소를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설치 순서는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인터넷 정보 서비스(lls)”를 선택, “자세히” 단추를 클릭합니다.

  


그림의 “World Wide Web 서비스”를 클릭하고, “자세히” 단추를 클릭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웹 연결]을 선택하고 창을 닫습니다.

 

 

윈도우 구성요소를 설치하는 것으로 CD를 요구하게 되는데, CD 삽입후 설치지도를 따라 가면 됩니다간혹 admxprox.dll 구성파일을 요구할 수도 있는데, 이 파일이 없으면 설치 진행이 되지 않는 점 참고해 주세요.

 

 

설치를 마무리를 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설정


터미널 서버라 할 수 있는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 “시작->제어판->시스템->원격”을 선택하고, [사용자가 이 컴퓨터를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음]에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단일 사용자일 경우 설치를 마무리하고, 다중 사용자 계정일 경우는 [원격 사용자 선택]에서 원격을 허용할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사용자 계정 설정


다음 설정은 다중 사용자일 경우에만 해당사항입니다. [원격 사용자 선택] 항목을 클릭해서, “추가”를 클릭합니다.

 

 

“고급”을 클릭합니다.

 


 다음 그림은 생성된 사용자 계정입니다. 원격 지원을 허용할 사용자 계정을 다중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여러 계정일 경우 ; 구분자로 입력되어 집니다.

 

 

“확인”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마무리 합니다.

 

 

사용자 계정 추가/변경

 

[원격 데스크톱]은 단일 사용자로 접속하더라도, 그림을 보는 바와 같이 [컴퓨터 관리자] 계정과 사용하지 않는 [Guest]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없다면 [새 계정 만들기]로 계정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사용자 계정 이름을 입력합니다.

 

[컴퓨터 관리자]를 선택하고,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은 암호가 있어야 하므로 [암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적당한 암호를 넣고, 마무리를 합니다.

 

 

다음과 같이 계정이 만들어 졌음을 확인합니다.

 

 

 

방화벽 예외 처리


방화벽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는 경우, [원격 데스크톱]연결에 제한을 받게 되는데, 그래서 일부(또는 전체)를 예외 처리해 주어야 합니다. “제어판->Window 방화벽”에서 [예외]를 선택하고, [원격 데스크톱]에 “체크”하고 창을 닫습니다.

  

 


공유기 포트 포워드 설정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공유기에 대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공유기 설정모드에 접속해서 [원격 데스크톱] 3389 TCP 포트를 열어 주면 됩니다. iptime 접속관리 ip주소가 192.168.0.1 이고, 기타 공유기 접속경로 확인하는 방법은 이전 글[원격 공유기접속 관리 설정방법], 또는 [공유기]를 검색해서 참고합니다.

 

PC에서 공유기 어드민으로 접속하여 [관리도구] 버튼을 클릭, [고급설정] -> [NAT/라우터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 를 선택합니다.

 

 

[정의된 리스트]항목에 [원격데스크톱]을 선택하고, 내부/외부 포트가 3389 포트인지 확인합니다. [내부 ip주소]는 원격으로 접속할 컴퓨터입니다. 설정을 마쳤으면, [추가]하여 줍니다.

 

 

 

외부 ip 확인


앞서 설명한 ip는 내부 ip로서 외부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사설 ip입니다. 외부에서 접속허용할 경우, 우리는 외부(공인)ip를 알아야 [원격 데스크톱]연결이 가능해집니다. 다음 사이트(http://ip-adress.com)에 접속하는 것 만으로 공인 ip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원격 데스크톱]설정을 마무리하였다면, 이제 외부에서 접속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외부 컴퓨터에서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원격데스크톱”을 실행합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ip 192.168.0.2는 사설 ip로서 사내에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외부에서 접속할 경우, 공인 ip는 http://www.ip-adress.com의 결과 값, 124.58.205.17을 입력하고 접속하면 됩니다. 좀 더 고급스런 설정이 필요하다면, [옵션]을 선택합니다.

 

 

[컴퓨터]는 접속할 ip주소, [사용자 이름]은 사용자 계정이 됩니다. 이 밖에도 그림처럼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쭉 (Zook) 국산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


이러한 과정이 어렵다면 원격제어 프로그램 Zook을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관련자료는 공식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고, 메뉴얼은 여기, 다운로드는 여기를 클릭합니다.

비영리로 사용하는 개인이라면 무료로 사용가능하고, 회원가입이 필요없습니다. 방화벽이나 공유기를 사용하더라도 그리 어렵지 않을 뿐 아니라 접속방법도 IP가 아닌 외우기 쉬운 전화번호 형태로 쉽게 접속할 수 있는데, 이는 외우기 쉬운 개인의 전화번호와 패스워드로 대체 가능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