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공유기] USB 무선 랜카드를 무선 공유기로 사용하기

컴퓨터

USB 무선 랜카드를 무선 공유기로 사용하기


요즘 나오는 제품들, USB 무선 랜카드는 무선 랜카드만 제공하기 보다는 필요시 무선 공유기로 대체할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iptime 제품이나 애니게이트 등 대표적 제품에서 기본 제공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무선 공유기가 없어도 마치 무선 공유기로 연결한 것 처럼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무선 랜카드가 연결된 해당 컴퓨터가 계속적으로 켜져 있어야 하고, PC 설정 상태에 따라 동작이 올바르지 않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iptime 의 유선 공유기와 iptime 인 무선 랜카드를 연결 사용할 경우 ip가 동일할 가능성이 있어 ip 충돌로 무선이 원활히 동작하지 않는 문제 등을 안아야 합니다.

먼저,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해당 홈폐이지에서 무선 랜카드를 인식할수 있게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iptime 제품 드라이버는 http://iptime.org 에서 다운받아 설치하고, anygate 제품은 http://www.anygate.co.kr 에서 제품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해 주도록 합니다. 시디가 있다면 시디로 설치해 주어도 됩니다. 참고로 대표적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Ralink Wireless Utility] 프로그램입니다.

바탕화면 우측 아래 [Ralink Wireless Utility] 트레이 아이콘을 선택, 우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측 메뉴 중, "AP 모드로 전환" 이란 메뉴를 선택합니다.


"OK" 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은 ip가 변경전 그림입니다.


다음 그림은 "AP 모드로 전환" 했을 때의 그림입니다. 그림을 보는 바와 같이 무선 이름은 SoftAP-11 이고, ip 는 192.168.234.17 에서 192.168.123.1 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설정한 무선이 잘보이는지 확인해 봅니다.

 

 

무선 공유기 사용을 종료하려면, 바탕화면 우측 아래 [Ralink Wireless Utility] 트레이 아이콘을 선택, 우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뉴에서 "Client Mode로 전환"을 선택하면 원상복귀가 됩니다.


이 기능은 좀더 세부적으로 설정이 가능한데, 일반적인 무선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선 공유기로 변경된 상태에서 다음 그림 "무선 아이콘" 을 선택합니다.


무선 이름 SoftAP-11 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변경사항이 없다면, 초록색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선이 원활히 동작하지 않을 때 다른 채널을 바꾸면 됩니다.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다음 그림은 암호화 보안 설정 기능입니다. 인증방식이 어렵다면 "open" 을 선택하고..


"보안 방식"을 WEP 으로 해줍니다.


"WEP 키" 에는 보안으로 사용할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WEP 키"를 123456 으로 하였다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공유기 연결시 패스워드는 123456 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