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윈도우XP 안전모드(명령프롬프트)로 시스템복원하기

컴퓨터

윈도우XP 안전모드(명령프롬프트)로 시스템복원하기


보통 윈도우는 시스템 복원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 95포함 이하 버전은 명령프롬프트에서 수동적으로 작업해야 가능했지만, 지금은 GUI 방식 복원기능 덕분에 복원이 편해 졌습니다. 이 마저 불가능해지면 그제서야 포맷이란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설명은 번거로운 시스템 포맷작업 이전 단계로서 약간의 조작으로 원상태 시스템 복원 작업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윈도우 화면 뜨기 전(부팅 전 단계)에서 키보드상 F8 키를 연타로 눌러 줍니다. 타이핑이 맞아야 다음 그림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안전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을 선택합니다. 이 모드는 100% 부팅이 되지만 수동적으로 타이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주소를 타이핑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C:\Windows\system32\restore\rstrui.exe

이는 시스템복원 프로그램 경로를 적어 직접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안전모드로도 부팅되지 않을 때 하는 작업입니다.


만약 다음 그림이 나오면 시스템 복원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포맷을 해야 합니다.


시스템 복원 경로는 "시작 >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입니다. 시스템 복원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제어판 > 시스템" 등록정보로 들어 가서 체크를 꺼주면 시스템복원이 활성화됩니다.


윈도우 XP 기준으로 설명한 것이지만 이하 버전(또는 이상버전)이라도 기능은 비슷하여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