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게임 렉이 회선문제?

컴퓨터

ISP 통신사업자(LG, SK, KT 외)를 통해 게임을 이용하다보면 종종(?) 렉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용자의 경우 답답한 마음에 해당 정비(A/S)기사를 불러 원인을 그 기사에게 화풀이하곤 합니다. 저는 게임을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 심심할때 가끔 스타1 유즈맵(다른 게임은 할줄 모름)을 애용하는 편인데 한번씩 렉이 걸리면 짜증이 화~ㄱ 밀려옵니다. @.@

애석하게도 정비가사들도 그 원인을 판별하기 어려워 대부분  컴퓨터 문제로 돌려 책임회피를 하지만 고객은 정확한 답을 원합니다. 그래야만 통신사에 대한 만족도나 신뢰도가 높아지니까요.

에베레스트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드라이버)에 대한 정보를 세밀하게 보여주어 내 컴퓨터에 어떤 하드웨어가 어떤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쉽게 알게 해주는 좋은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쉽게 렉의 원인을 판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에베레스트를 실행해서 "메뉴 > 저장장치 > Windows 저장장치"를 선택합니다.

 

장치설명을 보면 "Intel(R) 82801DBM Ultra ATA Storage Controller - 24CA"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메인보드와 하드디스크를 연결시켜 주는 장치로 "내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Ultra ATA" 컨트롤러입니다.

어떤 컨트롤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였으니 "메뉴 > 저장장치 > SMART"를 선택해 줍니다.

 

"Ultra ATA CRC Error Rate"를 보면 데이터값이 0 임을 확인합니다. 만약 0 이상의 값이 차곡 차곡 적립(?)이 된다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음을 이해하면 되는데, 만약, 0 값을 유지하지만 렉이 발생된다면 회선문제라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