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daum 스마트워크 활용한 나만의 도메인 메일 만들기

컴퓨터

01 - Works - 만들기

02 - Works - 기본환경 설정하기

03 - Works - 구성원 추가하기

04 - Daum 스마트워크 활용한 나만의 도메인 메일 만들기

 

 

도메인 메일 만들기


다음 스마트워크는 도메인을 갖고 있지만 도메인 메일이 없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domain.com 이라는 도메인을 갖고 있고, 스마트워크를 이용해 id@domain.com 와 같은 도메인 메일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최대 500개의 아이디를 만들수 있으며, 기업의 경우 자신만의 도메인 메일을 보유함으로서 기업의 인지도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원마다 아이디@domain.com 을 부여해서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먼저 http://daum.net 의 아이디와 독립 도메인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서 설명합니다.

다음 메일 왼쪽 하단에 "daum 스마트 워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업이면 기업을, 개인이면 개인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네 도메인이 있습니다."를 클릭합니다.


다음 그림처럼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최초의 아이디를 만드는 것이므로 "이메일 주소"란에 관리자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아이디를 제외한 도메인 별명이나 이름, 전화번호 등은 나중에 수정이 가능하므로 적당하게 적습니다.


신청 완료를 하면 mx 주소를 수정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오네요.



MX 서버주소 설정하기


여기서 주의할 점은 MX 서버주소 끝에 . (점)이 붙어야 합니다.

아직 MX 서버주소를 수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MX 설정대기" 라고 나옵니다.


서버주소는 도메인 구입업체에서 수정을 해야 합니다. 만약 http://dnszi.com 이나 http://dnsever.com 과 같은 업체를 통해 dns 를 연결해서 쓰고 있다면 이 업체에서 제공하는 템플렛을 이용하면 쉽습니다. dnsever 의 경우 "dnsever 메뉴 -> 도메인 목록"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오는데, 여기서 연결할 도메인을 선택하고, "다음* 메일 도메인 서비스" 템플렛을 선택,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정에 문제가 없으면 "확인"을 하고 완료를 합니다.


저의 경우는 woobi 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작업을 하였습니다.


보통 dns 정보를 수정하면 적용되는 시간이 최대 4시간 가량 소요될 수 있으므로 "MX 설정대기" 상태가 바로 "사용중" 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MX 설정이 적용이 되면 다음과 같이 "사용중"으로 나옵니다.



직원 아이디 만들기

 

이제 직원을 위한 아이디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직원 아이디는 추가 아이디 또는 추가 계정이라는 뜻입니다. 도메인을 선택하고 다음 그림의 메뉴 상단에 "회원 계정관리"를 선택합니다.


"회원초대"를 선택합니다. 


다음의 항목 중 "이메일 주소"는 아이디를 입력하는 부분이므로 중복되지 않는 고유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아이디를 만들고 나면 수정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만들어야 하며 권한을 사용자를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초대발송을 하면 "초대메일 발송 주소"에 입력한 메일로 다음과 같은 초대메일이 사용자(직원)에게 옵니다. 그러면 "직원"이란 사용자는 "초대 수락"을 해주면 정상적으로 아이디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다음은 수락하기전의 그림과 도메인 메일 정보 수정 그림입니다.

 


사용자(직원)가 "수락"을 완료하면 다음 그림처럼 "사용중"이라고 나오겠네요.



도메인 메일 테스트하기


이제 만들어 둔 도메인 메일로 메일을 보내 보겠습니다. "편지쓰기"를 선택하면 다음 그림처럼 만들어 놓은 도메인 메일이 우선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편지를 발송하면 상대방은 다음 그림처럼 편지가 도착합니다.


문제는 일반 메일과 도메인 메일이 하나의 편지함에 온다는 것인데 이를 분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먼저 왼쪽 메뉴 "받은 편지함"을 추가 해줍니다. 저는 "habonyphp" 라는 편지함을 만들겠습니다.



자동분류 편지함 만들기


다음 그림의 왼쪽 메뉴 하단 "다른메일 확인" 의 설정을 "클릭" 합니다.


다음 그림의 스마트워크의 "자동분류설정"을 선택하고,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받는이 주소"에 도메인 메일을 적고 편지함을 선택하고 저장을 합니다.


다음의 설정이 맞는지 확인을 합니다. 설정에 문제가 없으면 앞으로는 도메인 메일은 "habonyphp" 편지함으로 자동 분류 이동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