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사이트] 구글 블로그, 티스토리 를 페이스북, 트위터에 자동 포스팅하기

컴퓨터

티스토리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연동할 수 있는 피드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이용해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동시에 포스팅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가장 좋은 점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티스트리 XML 주소는 보통 http://habony.tistory.com/rss 로 사용하지만 여러가지 테스트해본결과 가장 확실한 주소 http://cfs.tistory.com/custom/named/ha/habony/rss.xml 이 됩니다.

 

굵은 표시는 여러분의 티스토리 아이디를 입력하는데, 아이디는 habony.tistory.com 의 'habony' 가 아이디이며 'ha' 는 아이디의 처음 두 단어를 가리킵니다. 

 

만약 티스토리 아이디가 jangu 이면 XML 주소는 http://cfs.tistory.com/custom/named/ja/jangu/rss.xml 이 됩니다.

 

 

피드를 이용해 포스팅하기

 

피드를 이용해 포스팅할 수 있는 해외 사이트는 많지만 여기서는 http://twitterfeed.com 사이트를 이용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http://twitterfeed.com 에 접속해서 회원가입(sign up) 을 합니다. 여기서는 많은 정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이메일과 비밀정보만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완료하였으면 아래 그림에서 'create New Feed'를 선택합니다.

 

 

XML 이 위치하는 블로그 주소를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티스토리 아이디는 반드시 본인의 아이디로 변경해서 등록하세요. 

 

 

다음으로 연동할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선택해서 연동을 시작합니다. 저는 페이스북을 예로 들겠습니다.

 

 

 

연동을 완료하면 아래의 그림이 나타나는데, 만약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면 'Don't post to a page, post to user wall' 를 포스팅할 페이스북 페이지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저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Habonyphp' 라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으므로 해당 페이지를 선택하고 모든 설정을 완료합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제거할 필요가 있을 때는 'edit feed' 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의 수정 화면에서 하단 오른쪽 버튼 'Delete feed' 를 선택하면 해당 피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에 포스팅하기

 

구글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방법은 티스토리 보다는 매우 쉬울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응용하자면 원하는 글을 레이블 별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포스팅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피드 주소는 보통 http://habony.blogspot.com/feeds/posts/default 의 형식이며 피드 등록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글을 등록하면 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habony.blogspot.com/feeds/posts/default 를 등록하면 구글 블로그의 모든 글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게시되지만 필요에 따라 원하는 글만 포스팅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레이블(카테고리)를 이용하면 되는데 레이블(카테고리)이 IT 라고 가정했을 때의 피드 주소는 http://habony.blogspot.com/feeds/posts/default/-/IT 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분류된 글을 페이스북으로 피드되게 하고, B 글을 B 페이스북으로 피드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레이블이 하보니 라면 피드 주소는 http://habony.blogspot.com/feeds/posts/default/-/하보니 가 되는 것이므로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