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BIS비율이란 무엇일까?

생활정보

 

BIS비율 즉 BIS 자기자본 비율은 BIS가 정한 은행의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비율을 뜻합니다.

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국제결제은행)가 정한 은행의 위험자산(부실채원) 대비 자기자본비율로 1988년 7월 각국 은행의 건전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최소 자기자본비율에 대한 국제적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적용대상 은행은 위험자산에 대하여 최소 8% 이상의 자기자본을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즉, 은행이 거래기업의 도산으로 부실채권이 갑자기 늘어나 경영위험에 빠져들게 될 경우 최소 8% 정도의 자기자본을 가지고 있어야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제결제은행에서는 자기자본비율을 8% 이상으로 요구하고 있으며 산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자본비율=(자기자본/위험가중자산)×100 > 8%
*저축은행의 경우 위험가중자산에 대한자기자본비율 법규상요구되는 비율은 5%이상임

BIS 비율을 높이려면 위험자산을 줄이거나 자기자본을 늘려야 하는데 위험자산을 갑자기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자기자본을 늘려 BIS 비율을 맞추는 것이 보통이며 BIS 비율이 떨어지면 은행의 신인도 하락으로 고객 이탈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은행간 합병에서 불리한 입장에 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은행들은 BIS 비율 유지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출처: www.fs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