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서버] 스마트폰을 이용한 FTP 서버 구축, 원격관리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ftp서버를 구축하는건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운영하기에 좀 부족한 점이 없지않나 싶습니다. 일단 빠른 와이파이를 사용하더라도 스마트폰으로 구동하기에 자체가 느려서 어려운 점이 많지만 경험삼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구축하기에 앞서 다음 애플리케이션(앱마켓에서 검색->원격 웹 데스크톱, 또는 web desktop 을 찾습니다)을 다운받아 단계적으로 설치, 설정하여야 합니다. 이 기능으로 원격으로 스마트폰에 접속관리도 하고, 다른 스마트폰이나 실제 웹서버에 접속도 가능하게 하는 많은 역할을 합니다. 물론 사내 스마트폰 서버관리도 가능하여 문서나 서식정도로 공유하면 됩니다.


설치완료되면, "Web desktop"을 구동하여, "FTP Server"를 선택합니다.

 

"user name"은 변경할 수 없는 기본 "Admin"이어서, 패스워드와 포트만 변경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임의의 패스워드를 입력하는데, 저는 123456으로 저장하고자 합니다.

접속포트는 기본 2221 로 설정되어 있지만 굳이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그림 하단에 보면, 인터넷 브라우저로 접속가능한 주소, ftp://192.168.123.100:2221 로 접속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는데, 이는 무선공유기로 FTP서버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유기 ip가 기본 192 로 시작을 합니다.
 
이제 "Start Server"를 클릭하여 서버를 구동시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로 접속여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띄워 주소창에 ftp://192.168.123.100:2221 로 접속해 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자 이름은 기본 "admin" 이므로 "admin"을 입력하고, 패스워드를 123456 으로 입력합니다. 기본 경로는 /sdcard 입니다.


꼭 브라우저로 접속하지 않더라도 알ftp나 파일질라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접속해도 관리는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사내에서만 운영되지만 외부(공인)ip로 공유하고자 한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여 구축해주면 됩니다. 그럼으로서 관리는 어디서든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링크: 2011/05/26 - [서버] 알ftp로 ftp서버 구축하기 - 두 번째
        2011/06/01 - [공유기] 공유기 DMZ 설정방법
        2011/06/02 - [공유기] HTTP 웹서버 운영시 공유기 설정방법

스마트폰 원격관리

 

이제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관리해 보겠습니다. 이는 자신의 스마트폰에 접속해서 파일이나, 이미지, 동영상, sns 등 원격관리가 가능합니다. 다시 "Web desktop"을 구동해서 웹 데스크탑을 선택합니다.


패스워드항목에 원하는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저는 패스워드 123456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접속포트는 기본 8999인데, 굳이 바꿔줄 필요는 없습니다. 설정을 마쳤으면, "Start Server"를 클릭해서 서버를 구동해 줍니다.

그림 하단을 보면, 원격 접속관리 주소가 http://192.168.123.100:8999 로 나오므로,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192.168.123.100:8999 로 접속합니다.

 

패스워드는 123456 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패스워드 123456을 입력하고 로그인을 해봅니다.


로그인이 되면, 원격으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 ftp서버, 무선 키보드관리, 웹캠 등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파일 익스플로러를 선택해 봅니다.


이 그림은 스마트폰에 실제하는 파일들이며, 파일이동, 복사가 가능합니다. 다음 그림은 sns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 바탕화면 그림을 바꿔 보겟습니다. "wallpaper"를 실행해서 "푸른 언덕.jpg"그림을 업로드해 봅니다.

 

웹 FTP서버 접속

 

스마트폰으로 원격으로 웹서버 파일관리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andftp 를 설치해 줍니다.
 


웹서버관리를 위해 추가, 설정을 해줄 필요가 있으므로 "추가"버튼을 선택합니다. 기본경로는 스마트폰 로컬영역이고, 지정경로는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가 대상이 됩니다.


서버 접속 정보에 대해 간단히 작성하여 줍니다. 만약, 이전에 구축한 스마트폰 서버에 접속하고자 한다면, 다음 그림과 같은 설정이 됩니다.


다음 그림은 언어 설정입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다음 그림의 "연결"을 클릭해서 접속여부를 확인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