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PC를 느리게 하는 그리드 딜리버리 제거 방법

컴퓨터

PC를 느리게 하는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그리드 딜리버리,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악파일, 혹은 필요한 자료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무료 웹하드를 사용해 본 경험 있을 것입니다. 

무료 쿠폰에 무료 포인트로 필요한 자료를 받을 수 있으면 정말 금상첨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달콤한 유혹에 넘어간 순간 허락 없이 설치된 내 PC가 좀비가 되거나 중간에 아무 이유 없이 속도가 느려지는 경험을 해보지 않았나요?

이것은 설치하는 프로그램과 함께 설치되는 악성 그리드 딜리버리(Chrid Delivery) 프로그램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리드 딜리버리(Crid Delivery)는 사용자 자원을 공유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분산 컴퓨팅 기술’입니다. 웹하드 사용자 약관을 자세히 보면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미투디스크’의 경우 약관을 자세히 보면 “회원 PC에서 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전송 속도 등의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을 의미합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더 나은 서비스 사용 환경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네트워크 및 PC 자원을 부분적으로 활용하겠다는 내용입니다. 파일노리, 위디스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은 무료 다운로드 쿠폰을 통해 설치됩니다. 무료 다운로드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 후 해당 사이트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하는데 바로 이 프로그램에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죠.

웹하드 사이트 대부분이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문제가 되는 악성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은 시작 프로그램으로 자동 등록되어 다운로드가 종료되어도 메모리에서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실행된 악성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에 의해 원하지 않는 작업이 사용자 모르게 진행됩니다. 

아무 작업도 하지 않았는데 하드디스크의 LED가 열심히 작업 중인 경우가 있지 않나요? 여러분 모르게 설치된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웹하드를 운영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동영상을 분산시켜 저장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보낼 수 있지만, 사용자는 그만큼 PC 자원을 다른 사용자에게 내주어야 하므로 PC 속도가 느려지는 리스크를 안을 수밖에 없습니다. 


조치 취하기

다운로드하는 사람이 없으면 그리드 딜리버리가 작동해도 파일이 전송되지 않기 때문에 속도에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영상을 다운로드하려는 사용자가 많은 경우엔 파일을 계속 조각내어 전송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현저히 느려집니다. 

때문에 다운로드가 완료된 파일을 다른 폴더로 옮겨버리면 그리드 딜리버리가 작동해도 전송할 파일이 없으므로 하드디스크를 계속 읽는 등의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드 딜리버리 제거하기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 및 기능’에 등록됩니다. 윈도우10의 경우는 ‘앱 및 기능’에 등록됩니다.

악성 그리드 딜리버리는 일반적으로 제어판의 '앱 및 기능'에 등록되지 않으므로 제거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직접 프로그램을 찾아 삭제해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 후 ‘Program Files’ 폴더에서 처음 설치한 날짜를 찾아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함께 설치된 서비스 파일을 찾아 제거합니다.

‘Revo Uninstaller’를 이용하면 함께 설치된 프로그램을 쉽게 제거하고 레지스트리나 찌꺼기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냥 제어판의 ‘앱 및 기능‘에서 제거해도 상관없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미투 디스크’를 설치한 날짜에 같은 시간대의 ‘SManager 1.6.0.0’이 함께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Manager’ 프로그램이 그리드 딜리버리란 의미이므로 과감하게 제거하도록 합니다. 

‘SManager’ 프로그램을 제거해도 파일을 다운로드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으니 안심하고 삭제해 주세요.

 

참고로 파일공유 사이트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이름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kdisk의 경우 "NAT Service"라는 이름으로 설치됩니다. 따라서 처음 파일 공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되는지 알아두거나 같은 시간대 설치된 프로그램을 찾아 지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