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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사용자 및 수도 사용자 명의변경

생활정보

 

전기나 수도 사용자가 변경되었다면 명의변경을 진행합니다. 절차는 복잡하지 않아 전화로 누구나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 명의자만 다르지 요금만 잘 납부하고 계시다면 불이익이 없으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지만 뭔가 찜찜하게 느껴지신다면 먼저 전화로 문의한 다음 변경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기 사용자 명의변경

전기 사용자가 변경 되었다면 명의를 변경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전력이 5kW이하(저압)인 주거용 주택 사용자라면 전화나 인터넷 접수로 변경이 가능하고, 전력이 6kW이상이거나 고압인 사용자는 아래 서류를 준비해서 방문/우편/FAX로 접수합니다.

 

  • 전기사용계약변경신청서
  • (법인인 경우)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원
  • (사용자≠소유자)임대차계약서 또는 신분증 사본
  • 사업자등록증 사본
  • (보증 필요시)보증 관련 서류

 

정리하면 일반 주택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명의자 주민등록번호나 거주지 주소, 고객번호 등을 전화나 인터넷으로 접수하면 복잡한 서류 절차 없이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태양광 주택 사용자는 계약서가 변경되는 사항이므로 명의 확인이 끝나면 우편으로 태양광 계약서를 송부해 줍니다.

 

한전 전화번호는 지역번호+123“입니다. 그러니까 서울에 거주하고 있으면 지역번호 02+123번을 누릅니다.

 

 

 

수도요금 명의변경

수도요금 명의변경은 해당 방문/전화/팩스/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체납(미납요금포함) 요금이 있으면 접수 불가 합니다.

 

팩스로 접수할 경우 해당 수도사업소로 명의변경 할 곳의 주소지, 기존명의자 성명, 신규 명의자 성명과 연락처, 신청인 성명, 연락처를 기재하여 고객지원과로 팩스발송 후 확인전화하면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접수할 경우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http://i121.seoul.go.kr)120다산콜센터에 추가된 '통합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하면 수도 명의변경·자동납부 신청을 한 번에 일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역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가 있는지 전화상으로 문의한 다음에 명의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