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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초본 무료로 발급하는 방법

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은 온라인에서 발급받는 경우에만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정부24)으로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읍면동 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https://www.gov.kr/) 로그인합니다.

 

2. 메인 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의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3. 다음 그림의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 신청과 비회원 신청이 있는데, 회원 신청은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그리고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의 경우 페이코, 신한인증서, 삼성패스, 네이버, 통신사패스, 카카오톡, KB모바일인증서를 지원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할 경우 일부 서비스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경우 주민등록등록(초본)은 본인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실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존기간은 탈퇴 후 5일간 보관합니다.

 

온라인으로 발급신청하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지만 대리인 신청은 불가합니다. 그리고 정부24에서 발급되는 문서의 보안유지와 위·변조 방지를 위해 팩스 또는 파일로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프린터로 출력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하면 민원신청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