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이베이에서 구입한 디지털 제품, 페이팔로 반품 방법

놀이터

요즘에는 ebay 에 한국인 방문율이 많은 것 같다. 제품 제목에 한국 번역이 잘 되어 있고, 구매 상세, 제품 설명에도 잘 되어 있다. 그리고 페이팔도 대부분이 한글 번역이 되어 있다.

몇 년 동안 가끔 실물 제품을 구매하기는 하지만 주로 디지털 제품을 구매하는 편이다. 바다 건너서 오는 제품이다 보니 판매자가 상품을 제대로 보내도 파손되거나 세관을 통과하지 못해 받지 못하는 경우가 가끔 생긴다. 그래서 왠만한 건 디지털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여태 이런 실수를 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구매에 신중하지 못했다. 상품에 대해 판매자에게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한번 씩 부정 피드백이 남겨져 있지만 긍정이 더 많으니까 무시하고 제품을 구입했다. 50달러짜리 제품을 80% 디스카운트하니까 10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판단했고, 또 손해 봐도 10달러니까 속는 셈치고 구입하였다.

“디지털 제품”은 반품불가가 많다. 당연히 제품 명세에도 반품불가라고 되어 있다.


반품불가 디지털 제품 다수는 eBay로부터 환불보증을 받지 못한다. 그래서 판매자와 얘기해서 환불받거나 부정 피드백을 남겨야 한다. 다른 사람도 피해를 보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부정 피드백을 남기는 것이다.

스크립트 제품이니까 실물이 없고 본인의 호스팅 계정에 프로그램을 설치 받는 것이니까 제품 명세에도 워드프레스 정보를 달라고 적혀 있어서 워드프레스 정보를 주었다. 그런데 판매자는 계정 정보를 달라고 해서 FTP 계정을 하나 만들어 주었더니 이번에는 FTP 정보 말고 호스팅 정보를 달라고 해서 Cpanel 정보를 주었다. 

그 다음부턴 응답이 없다. 무응답이다. 몇 일 뒤에는 그냥 “배송됨“으로 완료 되버렸다. eBay로부터 환불 받을 수 없고, 판매자로부터 응답이 없다. 몇 번 연락을 취해도 연락이 없다. 환불요청해도, 설치여부 질문에도 무응답이다. 그냥 당했다.

페이팔 결제를 한 것이니까 일단 페이팔 “분쟁해결센터”를 찾았다. 보통은 이베이에서 구입한 제품은 이베이에서 분쟁을 해결해야 하지만 응답이 없으니까 페이팔을 찾았다.

페이팔 “분쟁해결센터”를 찾으면 없던 응답도 답변이 온다. 답변을 하지 않으면 판매자에게 불이익이 가니까 응답을 해줘야 한다.


페이팔 분쟁해결센터 “케이스“ 열기

분쟁해결센터를 열려면 일단 페이팔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최근 활동내역“에서 환불받을 "링크"를 클릭합니다.

 

인보이스가 보이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분쟁해결센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맨 아래쪽에 “PayPal 에 계속 제기하기”를 클릭합니다.


일단, eBay에서 해결했으면 좋겠지만 응답이 없으니 페이팔로 문제를 제기합니다. 구매자가 어떤 불편을 겪었고, 상품을 받았는지, 어떤 종류의 상품인지 등 간단한 설문을 작성합니다. 디지털 제품이면 디지털 제품을, 서비스 품목이면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일방적으로 구매자의 말만 들을 수 없으니 구매자의 말을 신뢰할 수 있는 파일을 제출하도록 합니다. 디지털 제품은 실물이 아닙니다. 유일하게 입증할 수 있는 건 이메일뿐입니다. 

판매자에게 연락할 때 제품을 언제 보내주는지, 언제 보냈는지 등 주문 전 과정이 담긴 이메일을 따로 보관해둬야 합니다.


저는 3개의 파일을 업로드 했습니다. 추가 설명이 필요하면 기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거쳤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면 판매자로부터 먼저 응답이 옵니다. 

저의 경우 분쟁을 중지해줄 수 없는지에 대한 응답이었는데, 구매 취소의사를 밝혔고 환불해주는 대신 부정적인 피드백을 남기지 않겠다고 말해주었더니 바로 환불받을 수 있었습니다.

 

부정 피드백은 판매자에겐 독입니다. 계속 판매하려면 긍정 피드백이 많아야 하기 때문에, 그리고 저야 환불만 받으면 되는 거니까 부정 피드백을 남기지 않겠다고 말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