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하드디스크가 고장 났을 때 오류 진단하기

컴퓨터

하드웨어 오류 진단

하드디스크 오류 중에서 가장 심각한 오류가 하드웨어적인 오류라고 할 수 있는데 그중 깡통소리가 나면서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헤드나 모터 손상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데이터가 플래터에 기록 되는 것이므로 플래터에 손상을 입지만 않았다면 데이터 복구는 쉬운 편입니다. 물론 개인 사용자가 하드웨어 오류를 복구하기란 어렵지만 하드디스크 복구 업체의 도움을 받으면 저렴한 비용으로 데이터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의 하드웨어 고장은 여러 가지 유형을 가지고 있는데 모든 하드웨어 오류에서 다른 장치의 고장은 부품을 교체하여 수리가 가능하지만 플래터 손상은 데이터 자체가 손실되므로 하드디스크가 고장 났다면 가장 먼저 플래터 손상이 있는지 하드디스크 복구 업체의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의 하드웨어적인 고장은 대부분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증상으로 고장 부위 및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증상 고장 부위 복구 여부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함 컨트롤러, 모터, PCB 손상 등 가능
심한 소음이 남 헤드, 모터 고장 가능
동작하지 않음 전원 부위 불량 가능
입출력 속도가 느림 베드 섹터, 헤드 손상 가능
타는 냄새가 남 PCB, 모터 손상 가능
물에 빠짐 PCB, 헤드, 모터 손상 가능
쇠가 부딪치는 소리가 남 플래터와 헤드가 부딪침 불가



소프트웨어적 오류 진단

하드디스크 오류에서 하드웨어 오류보다 심각한 오류가 소프트웨어적인 오류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오류는 바이러스나 기타 원인으로 인해 데이터가 손실되는 경우입니다. 삭제하지 말아야 할 파일을 삭제한 경우도 데이터가 손실된 경우이므로 소프트웨어적인 오류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해결 방법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법입니다. 그다지 중요하지않은 데이터라면 포맷하고 새로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그만이지만 누구에게나 중요한 파일은 있기 마련이고 이러한 파일을 살리지 못한다면 경제적인 손실은 물론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더 이상 사용자가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90%의 복구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작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는 경우는 데이터를 덮어 써 버린 경우입니다. 데이터를 살려 보겠다고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수행해 버리면 복구할 수 있는 데이터도 죽여 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꼭 복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설픈 노력보다는 어느 정도의 비용은 감수하더라도 복구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 복구 업체에서 대부분 복구가 가능한 유형은 다음과 같은 형태입니다.

증상 손상 부위 복구 여부
invalid Drive Specification 메시지 출력 MBR 손상 가능
파티션 삭제 파티션 정보 변경 가능
파일 및 폴더 삭제 파일, 폴더 가능
부팅 불능 MBR 손상 가능
디스크 포맷 파티션 정보 손실 가능
운영체제 재설치 파일 삭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