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하드디스크 베드섹터 알아보기

컴퓨터

 

베드 섹터는 죽은 섹터라고 해서 데이터가 기록되는 플레티 일부가 손상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외부 충식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해 플래터와 헤드가 부딪쳐 플레터에 물리적인 손상을 입은 부위가 베드 섹티입니다. 

베드 섹터가 발생한 상태에서 계속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게 되면 플레터의 손상된 부위 파편이나 흔적이 플래터의 다른 부위에 손상을 가할 수도 있으므로 물리적인 베드 섹터라도 의심이 갈 경우에는 하드디스크 수리를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래터와 헤드 사이의 간격은 머리카락보다도 더 작기 때문에 외부의 작은 충격에도 분당 5,400번에서 7.200번 회전하는 하드디스크의 플래터와 헤드가 쉽게 부딪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플레티와 헤드가 부딪 치면서 생기는 파편이 플래터의 다른 부위를 쉽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플레티가 고속으로 회전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작은 이물질에도 동심원이 한꺼번에 손상될 수 있어 작은 베트 섹터가 하드 디스크 전체 문제로 발전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프로그램 중에 베드 섹터 제거나 복구 프로그램이라고 알려진 것들이 있는데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실제 물리적인 베드 섹터를 복구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나 파일 손상 등으로 인해 논리적으로 손상된 파일이 저장된 섹터를 복구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물리적인 베드 섹터가 발생한 상태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자가 이러한 베드 섹터를 복구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물리적인 베드 섹터는 피해서 저장하면 그만이지만 문제는 베드 섹터로 인해 발생한 파편이나 이물질이 다른 부분을 손상시킬 위험이 크다는 점입니다. 하드디스크에 베드 섹터가 발생했다면 먼저 물리적인 베드 섹터인지 논리적인 베다 섹터인지 확인해 본 다음 논리적인 베드 섹터라면 하드디스크를 공장 출하 당시의 상태로 초기화하는 로우 레벨 포맷을 해보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빠른 시간 안에 해당 하드디스크 제조사 A/S 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드 섹터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은 컴퓨터를 가능한 평평한 곳에 두고 충격이 갈만한 위험이 있는 문 앞이나 사람 왕래가 자주 있는 장소는 피해야 합니다. 컴퓨터 전원이 켜져 하드디스크가 동작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컴퓨터 이동을 하지 말아야 하고 너무 뜨거운 곳이나 습기가 많은 곳은 하드디스크 동작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을 통해 단편화를 제거하고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면 하드디스크를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은 논리적인 문제에 대한 스캔을 하는  GM HDD SCAN 을 첨부하였습니다.

 

GMHDDSCANv20p2.exe
0.7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