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System Interrupts CPU 사용량 100% 문제 해결 방법

컴퓨터

컴퓨터를 켤 때마다 이상하게 자주 버벅 거리고 마우스가 거의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자주 벌어져서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서 살펴보니 System Interrupts 가 CPU 사용율 100%가 되었습니다.

System Interrupts 항목을 중지를 시켰더니 진정이 되는듯 보였으나 컴퓨터를 재시작 하거나 하면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해결 방법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인터럽트(System Interrupts)의 역할

시스템 인터럽트는 하위 시스템 수준에서 발생하는 모든 인터럽트의 CPU 사용량을 보고하는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 입력을 시작하면 각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CPU에 인터럽트를 보내 입력 처리를 트리거합니다. 

인터럽트는 또한 오류가 발생했음을 CPU에 알릴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시스템 인터럽트의 CPU 사용량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시스템에서 시스템 인터럽트는 CPU 주파수, 실행 중인 소프트웨어 및 연결된 하드웨어에 따라 CPU 사용량의 0.1%에서 2% 사이를 맴돌게 됩니다.

그럼에도 시스템 인터럽트가 CPU의 5%에서 10% 이상을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 되며 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높은 CPU 사용량을 유발하는 시스템 인터럽트를 수정하는 방법

항상 시도해야 하는 첫 번째 방법은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것입니다. 만약 보류 중인 Windows 업데이트가 있다면 업데이트를 진행한 다음 문제를 찾는 것이 좋으며 혹시 모르니 맬웨어나 바이러스 검사도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하드웨어 문제일 경우

USB 제거는 하드웨어 문제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외부 USB 장치를 분리해 보거나 장치 관리자를 실행해서 문제가 되는 하드웨어를 비활성화하거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 보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무선 와이파이의 USB를 제거하니까 속도가 정상이 되었고 재연결하니까 CPU 사용율이 100%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USB쪽 문제였고 그리고 보류 중인 윈도우 업데이트를 함께 진행해 주었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2. Windows 업데이트

USB를 제거 한 후 재설치했는데도 CPU가 여전히 높은 경우 Windows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설정(=제어판)에서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하여 최신 상태라고 표시되더라도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확인'을 클릭하세요. 새 업데이트가 있으면 설치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다음 새 업데이트가 없을 때까지 계속 반복합니다.

 

 

3. 맬웨어 및 바이러스 검사 실행

시스템 멈춤 증상은 하드웨어 문제이지만 바이러스, 특히 다른 마이닝 바이러스를 크립토재킹하는 등 하드웨어의 올바른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모든 PC 문제 해결의 기본 부분으로 전체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립토재킹(Cryptojacking: 악성 크립토마이닝이라고도 함)은 Bitcoin과 같은 온라인 통화를 채굴하기 위해 컴퓨터나 모일 장치에 숨어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며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자 모르게 훔치는 맬웨어의 한 종류입니다.

악성 크립토마이너(cryptominers)는 종종 웹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 또는 악성 모바일 앱을 통해 유입됩니다. 크립토재킹은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 심지어 네트워크 서버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장치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보안 ->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에서 빠른 검사나 전체 검사를 진행해 봅니다.

 

 

4. 소프트웨어가 문제가 되는 경우

소프트웨어가 원인일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일부 소프트웨어를 비활성화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진행하기 전에 문제의 소프트웨어를 비활성화하거나 제거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아 한글 2010 버전을 사용 중인데, 한글을 실행할 때 마다 자주 멈춤 증상이 생겨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거하였더니 멈춤 증상이 사라진 경험이 있습니다.

5. 사운드 문제

타사 편집 소프트웨어는 연결된 하드웨어(비디오 및 사운드 카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가 사용하려는 소프트웨어를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PC의 시스템 트레이에서 스피커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소리 설정 열기'를 선택한 다음 소리의 '출력', '입력'의 장치 속성과 '사운드 장치 관리'를 클릭하여 모든 음향 효과를 사용 중지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보고 시스템 인터럽트가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6. 외부 하드웨어 확인

여전히 CPU 사용율이 높다면 결함이 있는 하드웨어 때문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모든 외부 하드웨어를 분리하고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문제의 하드웨어를 다른 PC나 노트북에 연결하여 다른 시스템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일 경우 하드웨어를 교체하거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하드웨어가 운영 체제와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최신 상태가 아닌 경우 시스템 인터럽트에서 높은 CPU 사용량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합니다. 

하드웨어가 다른 PC에서 예상대로 작동하는 경우 오래된 드라이버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로 이동하여 의심되는 장치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대부분의 하드웨어 제조업체는 웹 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7. 내부 하드웨어 확인

시스템 인터럽트에 의한 CPU 100% 사용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네트워크 어댑터, 사운드 카드 및 컴퓨터 하드웨어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볼 문제입니다. 노트북에서 결함이 있는 배터리로 인해 시스템이 높은 CPU 사용량을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를 분리하고 연결된 작업을 통해 노트북이 더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맞다면 배터리를 분리한 채로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8. 하드 디스크 문제인 경우

하드 드라이브는 테스트를 위해 분리하는 건 번거로운 부분이므로 Windows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하드 디스크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에 액세스하려면 시작 단추 옆의 검색 창에 ‘파일 탐색기’를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거기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고 탭 ‘도구’에서 ‘확인’을 클릭하여 하드웨어 오류를 확인합니다. 

 

디스크를 스캔하는 동안 컴퓨터를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오류가 발견되면 수정하는 데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다른 업무가 끝날 때까지 오류 수정을 뒤로 미루는 게 좋습니다.

9. 드라이버 업데이트

Windows는 대부분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지는 않습니다. 컴퓨터에 새로운 하드웨어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장치 관리자’를 사용하여 해당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세요.

높은 CPU 사용량 및 시스템 멈춤 증상을 유발하는 하드웨어를 발견한 경우 첫 번째 방법은 해당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장치 관리자’를 사용하여 내부 하드웨어 비활성화

장치 관리자를 실행해서 범인을 찾을 때까지 내부 하드웨어 목록을 하나씩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디바이스 사용 안함’을 선택합니다. 컴퓨터를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결함이 있는 하드웨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켜져 있을 때는 항상 하드웨어를 사용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문제의 하드웨어로 인해 CPU 사용량이 100%가 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사용량별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기 위해 프로세스 탭의 CPU 열을 클릭하면 CPU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순서로 정렬됩니다. CPU 사용량이 높은 특정 소프트웨어가 있는 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인터럽트(System Interrupts)를 중지하려고 해도 작동하지 않으므로 먼저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DPC Latency Checker, 문제의 드라이버 빠르게 찾아내는 방법

드라이버 문제를 빠르게 확인하려면 dpclat(DPC Latency Checker)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포터블이므로 설치가 필요없습니다.

https://www.softpedia.com/get/System/System-Info/DPC-Latency-Checker.shtml

dpclat.exe
0.29MB

 

DPC Latency Checker는 커널 모드 장치 드라이버의 대기 시간을 확인하여 시스템이 실시간 오디오 또는 비디오 스트리밍을 제대로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문제를 빠르게 찾아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빨간색 막대, 즉 높은 대기 시간으로 인한 드롭아웃이 표시되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드라이버가 문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LatencyMon을 이용해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대기 시간 모니터인 LatencyMon 을 설치한 다음 실행하도록 합니다. 

https://www.resplendence.com/downloads

LatencyMon.exe
3.45MB

 

DPC 수가 가장 높은 드라이버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시작/재생 버튼을 누른 다음 드라이버 탭으로 전환 하고 DPC 수를 기준으로 드라이버 파일을 정렬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카운트가 누적되므로 일정 시간 동안 실행되도록 하세요.

 


DPC 수가 많은 드라이버는 잠재적으로 많은 수의 CPU 점유율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시작시 시스템 사용량이 높음

컴퓨터를 시작할 때 컴퓨터는 많은 하드웨어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하드웨어가 CPU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일시적이고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다운되지 않는 한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DPC Latency Checker를 이용하거나 드라이브를 하나씩 비활성화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높은 시스템 사용량을 예방하는 방법

모든 하드웨어가 최적의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드라이버가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또 정기적으로 디스크 정리 도구를 사용해서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본체 내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시스템 인터럽트에 관련한 오해

시스템 인터럽트는 CPU의 일부를 사용하여 하드웨어를 표시하는 것은 정상적인 프로세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 관리자에서 시스템 인터럽트를 강제로 종료할 수 없습니다. 실제 프로세스가 아니라 다른 유형의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표시일 뿐이므로 작업 관리자 내에서 이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없습니다.

 

 

 

 

참고: https://www.technewstoday.com/system-interrupts-100-cpu/

https://www.malwarebytes.com/cryptojacking

https://www.makeuseof.com/tag/fix-high-cpu-usage-caused-system-interrupts/

 

How to Fix High CPU Usage Caused by System Interrupts

Your computer suffers from high CPU usage and the process that hogs most resources is "system interrupts"? We will help you get to the bottom of this!

www.makeuseo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