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컴퓨터] Windows 10 색인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

컴퓨터

색인 기능은 빠른 프로그램 로딩을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캐싱 기능으로 윈도우 비스타부터 빠른 검색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색인되는 정보에는 파일 위치, 이메일, 인터넷 히스토리 등이 포함됩니다. 색인 정보는 계속 수집되기 때문에 사용하면 할수록 색인 파일도 커지고 커진만큼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윈도우는 쓸수록 느려지고 작업 곤간도 줄어듭니다. 그 원인 중 하나가 색인 파일이며 "Windows.edb"라는 파일로 저장됩니다. 윈도우 파일이기 때문에 Windows.edb파일을 보려면 "폴더 및 검색" 옵션을 변경하여 운영체제 파일과 숨김 파일을 볼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윈도우를 최적화시켜도 거대해진 색인파일은 최적화해도 최적화가 되지 않으며 큰 것은 수십기가바이트에 달할 수 있습니다. 큰 색인 파일은 기능을 끄고 지우면 삭제가 되기 때문에 색인 파일을 지운 다음 다시 색인 기능을 활성화하면 최적화된 색인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스템 메모리가 충분하고 하드디스크 공간도 충분하다면 색인 기능을 권장하나 SSD의 경우 색인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검색 기능이 빠르고, SSD의 성능이나 수명을 저하시키므로 사용하지 않는 게 이득이 됩니다.

색인 기능을 끄고 싶다면 다음 방법대로 사용을 중지시킵니다.

파일 탐색기을 열어 “내 PC -> 관리”를 선택한 다음 팝업창이 뜨면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 서비스” 순서로 차례로 들어갑니다. 서비스 항목이 뜨면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찾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합니다.

 


Windows Search 속성 대화상자가 뜨면 시작 유형을 “사용 안함“을 선택하고, 서비스 상태에서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른 서비스 중지 대화상자가 나오면 ”“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색인 기능을 다시 사용하려면  시작 유형을 “자동(지연된 쓰기)”로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서비스 상태의 “시작“ 단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를 중지시켰으면 다음으로 드라이브에 대한 색인 작업을 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는 색인 파일을 삭제하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어 C:\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팝업 메뉴가 뜨면 “속성“을 선택합니다.

 


일반 탭 하단의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의 옵션을 체크 해제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특성 변경 확인 대화상자가 나오면 “드라이브 C:\ 하위 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항 적용” 옵션을 체크한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른 드라이브가 여러 개이면 다른 드라이브에 대해서도 위 단계의 작업을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