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인터넷에서 빠르게 통관번호 발급받는 방법

생활정보

해외 직구로 물품을 구입하려면 통관번호가 필요합니다. 통관번호라고 하면 절차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의외로 단순하고 쉽습니다.

 

통관 번호는 통관 때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용하는 정보를 말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규 발급받거나 발급한 이력이 있다면 조회 및 정보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특성상 한번 등록한 통관번호는 삭제는 불가하고 변경 또는 정지만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세요.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통관번호(=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는 간단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합니다. 휴대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 인증을 거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빨간 별표는 필수 항목이니 본인의 개인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하고 동의 항목을 모두 체크하세요.

 


본인인증을 거치면 바로 발급받게 되며 여기서 사용여부 항목에서 “사용”은 통관번호를 사용하겠다는 뜻이므로 사용을 원치 않을 경우 수정 항목으로 들어가서 “정지”를 선택하고 저장을 누릅니다.

 

Tip:

앞서 설명대로 한번 발급받은 통관번호는 삭제가 불가하니 신중하게 발급받아야 합니다.

 

현재 이슈가 되는 건 통관번호 도용입니다. 자가사용 물품은 150달러 이하 시 관-부가세를 부과하지 않으며 자가사용 식품-화장품-전기용품 등 수입 시 관계법령의 허가-승인 등 요건구비 의무가 면제됩니다.

 

이러한 세금 탈세-수입요건 회피목적으로 통관부호 도용을 하는 것이므로 부득이 통관부호를 발급받아야 한다면 사용하지 않을 때는 사용 중지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