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니야 놀자

윈도우10에서 물리적인 메모리 진단 방법

컴퓨터

윈도우10 환경에서 윈도우 자체가 먹통이 되는 일이 한번씩 발생합니다. 마우스만 움직이고 ‘작업 관리자’도 띄우지 못하고, 키보드도 안 먹혀서 프로그램 보다는 메모리 문제가 아닌가 의심이 되더군요.

설 연휴 전에 DDR3 16GB를 구입하여 설치한 게 문제가 아닌가 해서 물리적으로 메모리 문제를 진단해 보았습니다. PC가 수용할 수 있는 슬롯당 메모리 최대 용량을 확인하려면 [설치할 수 있는 메모리 최대용량 확인 방법]을 참조하세요.


메모리 진단

제어판을 열어 아래 그림처럼 검색창에 ‘메모리’를 입력하면 하단에 출력되는 ‘컴퓨터의 메모리 문제 진단’을 선택합니다.


나중에 컴퓨터가 시작할 때 확인하려면 두 번째 항목을 선택하고, 지금 바로 문제를 진단하려면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권장)’을 선택합니다.


컴퓨터가 재시작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자동으로 메모리 문제를 확인합니다.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진단하는 항목에는 모든 기본 테스트와 LRAND, stride6(캐시 사용), CHCKR3, WMATS+, WINVC 이고 테스트 횟수는 기본 2번입니다.

진단 항목과 테스트횟수를 변경하려면 'F1'을 선택해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 표준, 확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 값은 ‘표준’입니다. 

 

옵 션 설 명
기본 기본 테스트에는 WMATS+, WINVC 및 SCHCKR(캐시 사용)을 포함하며 기본 2회 테스트합니다.
표준 위 모든 기본 옵션과 LRAND, stride6(캐시 사용), CHCKR3, WMATS+, WINVC를 테스트하며 기본 2회 테스트합니다.
확장 위 모든 표준 옵션과 MATS+(캐시 사용), stride38, WSCHCKR, WStride-6, CHCKR4, WCHCKR3, stride6(캐시 사용), CHCKR8이 포함되며 기본 2회 테스트합니다.



진단 결과 확인

메모리 진단을 마무리하면 자동으로 윈도우10이 재시작이 됩니다. 메모리 진단 결과를 알림창을 통해 결과를 알려줍니다. 알림창으로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면 다음 방법으로 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 -> 검색창에 ‘이벤트 뷰어’라고 입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이벤트 뷰어 앱이 나타나면 앱을 실행시킵니다.


‘windows 로그 > 시스템 -> "현재 로그 필터링‘을 클릭합니다.


‘이벤트 원본‘ 항목의 ‘MemoryDiagonostics-Results’를 체크해주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문제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